스타트업이 하는 일은 가설 세우기와 검증이 전부다.
이 두 가지가 아니라, 다른 일을 하고 있다면, 스타트업이 아니거나 곧 아니게 될 것이다.
단정 지어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가설은 정말 중요하다.
이전 포스트에서 가설을 쉽게 세우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었다.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트를 확인하면 된다.
가설을 쉽게 세우는 방법
'가설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 걸까...?' 최근 창업을 준비하면서 겪었던, 가설 수립의 어려움을 공유하고자 한다. 스타트업이 하는 일은 '고객', '제품',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것이다.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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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트에서는 세운 가설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계획하는 방법을 공유해보자 한다.
계획부터 시작하자.
초기 스타트업은 시간이 정말 소중하기 때문에 '지금 무엇을 하느냐'가 미래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계획은 '지금 무엇을 할지'정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스타트업은 항상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가설 검증도 마찬가지다. 계획부터 세우고 시작해야 어디서 시작하고 어디가 끝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가설 검증 계획 세우는 방법
다음의 과정을 통해 가설 검증 계획을 세운다.
- 검증할 가설 결정하기
- 필요한 데이터 결정하기
- 검증 방법 결정하기
- 성공 기준 결정하기
예를 들면서, 같이 가설 검증 계획을 세워보자.
검증할 가설 결정하기
우리는 학교 행사에서 김밥을 판매하려고 한다.
어떤 김밥을 팔아야 제일 잘 팔릴까?
우리는 가설 '김밥 나라에서 참치 김밥이 가장 인기 있는 김밥일 것이다.'을 세웠고, 이를 검증하기로 결정했다.
필요한 데이터 결정하기
참치 김밥이 가장 인기 있는 김밥인지 알기 위해서, 총 김밥 판매량 중에 참치 김밥이 얼마 큼의 비중을 가지는지,
즉, 총 김밥 판매량 대비 참치 김밥 판매량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
검증 방법 결정 하기
어떻게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보려고 했지만, 나오지 않았다. 인터넷 검색은 잘못된 방법인 것 같다.
학교 근처에 김밥 나라가 두 곳이 있다.
학교 행사에 쓸 김밥을 구매하는 조건으로 일주일 동안의 김밥 판매 내역을 알려줄 수 있냐고 부탁해보기로 결정했다.
성공 기준 결정하기
우리는 가설 '김밥 나라에서 참치 김밥이 가장 인기 있는 김밥일 것이다.'을 검증하고자 한다.
근데, '가장 인기 있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가장'은 1위의 의미기 때문에, 모든 김밥 중에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해야 한다.
하지만, 모든 김밥의 판매량이 골고루 분포한다면 '인기 있다'의 의미가 퇴색된다.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른다'를 참고해서 , 참치 김밥의 판매량이 1위이면서 50%를 넘어야 성공으로 결정했다.
정리
1. 검증할 가설 결정하기 - '김밥 나라에서 참치 김밥이 가장 인기 있는 김밥일 것이다.'
2. 필요한 데이터 결정하기 - 총 김밥 판매량 대비 참치 김밥 판매량
3. 검증 방법 결정하기 - 학교 근처 김밥 나라 두 곳에서 일주일 동안 김밥 판매 내역 확보
4. 성공 기준 결정하기 - 참치 김밥의 판매량이 1위이면서 50%를 넘어야 성공
정답은 없다.
스스로와 팀에 맞는 방법을 쓰면 된다.
본질은 가설 검증을 잘하는 것이다.
이를 잊지 않으면, 어떤 방법을 택하든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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