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의견이 아무리 많아봤자, 결정은 돈이 한다.
스타트업은 수많은 시간과 돈이 들어가는 것이기에 '고객'이 정말로 우리의 제품을 원하는지, 제품을 개발하기전에 반드시 검증해야한다.
그렇다면 가설 검증의 성공과 실패는 무엇이 결정할까? 어떻게 하면 가설 검증의 결과를 잘 판단할 수 있을까?
'고객이 정말로 우리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우리는 수많은 도구들을 사용한다.
설문조사, 고객인터뷰, MVP (혹은 책상에 앉아서 생각만하기) 등을 이용한다.
가설 검증 실험을 잘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실험 결과가 우리의 가설을 입증하는지 확인 하는 것이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고객이 정말로 우리의 제품을 필요로 한다.' 이 말은 다음으로 변환할 수 있다.
'고객은 우리의 제품을 위해 돈을 지불한다.'
결국 중요한 건 돈이다. 사업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이고, 기업은 이윤을 창출해야한다.
스타트업은 초기에 이윤보단 고객의 관심을 추구해야한다고? 고객의 관심이 뭔데?
돈이 곧 관심이다.
의견은 그냥 의견일 뿐이다. 한번 생각해보자. 당신은 인스타 좋아요를 정말 관심있는 것에만 하는가?
'와! 있으면 무조건 쓸거 같아'.
의견은 쉽게 지불하지만, 돈은 아니다.
중요한 건 돈이다. 의견이 아무리 많아봤자, 결정은 돈이 한다.
'스타트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설 검증 계획하는 법 (0) | 2023.01.03 |
---|---|
포지셔닝도 '잘'해야한다. (0) | 2022.12.31 |
가설을 쉽게 세우는 방법 (0) | 2022.12.26 |
남의 지식은 내 지식이 아니다. (0) | 2022.12.23 |
계획하는 법 (0) | 2022.12.05 |